전체 메뉴
기업 사회공헌 프로그램 자가진단
사랑의열매 나눔문화연구소는 기업 사회공헌의 성과를 확인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2010년부터 사회공헌 프로그램 성과 지표를 개발해 왔습니다.
아래의 프로그램 자가진단 툴은 2019년 '기업 사회공헌 프로그램 평가지표 개선 연구(2019)'를 통해 수정 보완하여 완성하였습니다.
진단 지표를 검토한 후,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 우리 사업의 성과를 확인해 보세요.
아래의 프로그램 자가진단 툴은 2019년 '기업 사회공헌 프로그램 평가지표 개선 연구(2019)'를 통해 수정 보완하여 완성하였습니다.
진단 지표를 검토한 후,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 우리 사업의 성과를 확인해 보세요.
진단하려는 프로그램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진단지표
기업 사회공헌 프로그램 자가진단 지표는 크게 사회가치와 기업가치 두 영역으로 구성됩니다.
각 영역은 중분류 및 지표 항목으로 세분화되어있으며,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각 영역은 중분류 및 지표 항목으로 세분화되어있으며,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대분류 | 중분류 | NO. | 지표명 | 설명 |
|---|---|---|---|---|
|
사회 가치 (60점) |
문제의 적합성 (20점) |
S1 | 이슈적합성 | 심각하고 해결이 시급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인가? |
| S2 | 차별성 | 중복되지 않는 차별화된 프로그램인가? | ||
| S3 | 지속가능성 |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가? | ||
| S4 | 기획의 타당성 | 문제정의에 부합하게 체계적으로 기획되었는가? | ||
| 운영의 충실성 (15점) |
S5 | 파트너십 | 사업 수행기관과 성공적 파트너십을 구축하였는가? | |
| S6 | 대상자 관리 | 적절한 대상자를 선정하고 충실하게 관리하였는가? | ||
| S7 | 프로그램 관리 | 프로그램은 기획한 바에 따라 체계적으로 운영되었는가? | ||
| 문제 해결의 기여 (25점) |
S8 | 변화관리 | 사업대상자의 변화를 관리하였는가? | |
| S9 | 실질적 문제해결 | 초기에 정의한 사회문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하였는가? | ||
| S10 | 사회적 편익 | 프로그램의 사회적 편익이 투입한 예산대비 효과적인가? | ||
| S11 | 혁신성 | 혁신적인 가치를 제공하였는가? | ||
| S12 | 파급력 | 프로그램에 결과가 외부에 영향을 미쳤는가? |
| 대분류 | 중분류 | NO. | 지표명 | 설명 |
|---|---|---|---|---|
|
기업 가치 (40점) |
전략 연계성 (20점) |
B1 | 기업 사회공헌 전략 | 사회공헌 전략과 연계된 프로그램인가? |
| B2 | 기업 의사결정권자 참여 | 기업 내 주요 관계자가 인지하고 참여하는가? | ||
| B3 | 업특성 반영 | 기업의 비즈니스 가치가 반영된 프로그램인가? | ||
| B4 | 기업역량 활용 | 운영 과정에 기업의 역량이 충분히 투입되었는가? | ||
|
공유가치 창출 기여 (25점) |
B5 | 이해관계자 네트워크 | 기업의 이해관계자에게 영향을 주었는가? | |
| B6 | 명성 기여 | 프로그램이 기업의 명성과 이미지 제고에 기여했는가? | ||
| B7 | 조직문화 | 내부 조직문화에 기여한 요소가 있는가? | ||
| B8 | 비즈니스 기여 | 기업의 비즈니스 성과에 기여한 요소가 있는가? |
* 사회가치:
사회공헌 프로그램의 가장 근본적인 목적으로, 프로그램을 통해 실질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개인‧지역사회‧전 지구적 대상과 관련한 가치를 의미합니다.
사회가치는 정량화하여 측정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위의 주요 요소들을 중심으로 초기에 목표치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회가치는 정량화하여 측정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위의 주요 요소들을 중심으로 초기에 목표치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기업가치:
사회공헌 프로그램의 기획 및 실행 주체인 기업의 특성, 경제적 성과 등과 관련한 가치를 의미합니다.
자가진단방법
각 지표에 대해 기업 사회공헌 프로그램 담당자가 자가 평가를 실시하고, 이를 기반으로 프로그램의 종합 등급이 제시됩니다. 지표별 고유 배점기준은 기업 사회공헌 실무자와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의 검토를 통해 수립되었습니다. 본 지표를 활용하여 사회공헌 프로그램의 최종 점수와 등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회가치
운영의 충실성
사회가치
문제의 적합성
사회가치
문제해결의 기여도
기업가치
공유가치 창출기여
기업가치
전략연계성
점수에 따른 등급 및 설명
| 점수 | 등급 | 설명 |
|---|---|---|
| 80점 이상 |
매우우수 S
|
|
| 70~79점 |
우수 A
|
|
| 60~69점 |
양호 B
|
|
| 51~59점 |
미흡 C
|
|
| 50점 미만 |
재검토가 필요 F
|
|
자가진단 결과의 활용
본 자가진단은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이 갖고 있는 성과와 의미, 향후 고민해야 할 과제를 객관적으로 파악하도록 도와줍니다.
이를 기반으로 사업 전략 수립, 개선방안 도출, 향후 계획 수립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초기 단계에서도 본 지표는 방향성을 제시하는 기준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사회 가치와 기업 가치의 균형을 고려한 프로그램 설계에 도움이 됩니다.
이를 기반으로 사업 전략 수립, 개선방안 도출, 향후 계획 수립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초기 단계에서도 본 지표는 방향성을 제시하는 기준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사회 가치와 기업 가치의 균형을 고려한 프로그램 설계에 도움이 됩니다.